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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딩테스트/프로그래머스(JAVA)

[프로그래머스][JAVA]Lv0.주사위 게임3

코코자 2024. 3. 10. 21:54

문제 설명

1부터 6까지 숫자가 적힌 주사위가 네 개 있습니다. 네 주사위를 굴렸을 때 나온 숫자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점수를 얻습니다.

  • 네 주사위에서 나온 숫자가 모두 p로 같다면 1111 × p점을 얻습니다.
  • 세 주사위에서 나온 숫자가 p로 같고 나머지 다른 주사위에서 나온 숫자가 q(p ≠ q)라면 (10 × p + q) 점을 얻습니다.
  • 2
  • 주사위가 두 개씩 같은 값이 나오고, 나온 숫자를 각각 p, q(p ≠ q)라고 한다면 (p + q) × |p - q|점을 얻습니다.
  • 어느 두 주사위에서 나온 숫자가 p로 같고 나머지 두 주사위에서 나온 숫자가 각각 p와 다른 q, r(q ≠ r)이라면 q × r점을 얻습니다.
  • 네 주사위에 적힌 숫자가 모두 다르다면 나온 숫자 중 가장 작은 숫자 만큼의 점수를 얻습니다.

네 주사위를 굴렸을 때 나온 숫자가 정수 매개변수 a, b, c, d로 주어질 때, 얻는 점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.


제한사항

  • a, b, c, d는 1 이상 6 이하의 정수입니다.

입출력 예

a b c d result

2 2 2 2 2222
4 1 4 4 1681
6 3 3 6 27
2 5 2 6 30
6 4 2 5 2

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 #1

  • 예제 1번에서 네 주사위 숫자가 모두 2로 같으므로 1111 × 2 = 2222점을 얻습니다. 따라서 2222를 return 합니다.

입출력 예 #2

  • 예제 2번에서 세 주사위에서 나온 숫자가 4로 같고 나머지 다른 주사위에서 나온 숫자가 1이므로 (10 × 4 + 1) = 41 = 1681점을 얻습니다. 따라서 1681을 return 합니다.2
  • 2

입출력 예 #3

  • 예제 3번에서 a, d는 6으로, b, c는 3으로 각각 같으므로 (6 + 3) × |6 - 3| = 9 × 3 = 27점을 얻습니다. 따라서 27을 return 합니다.

입출력 예 #4

  • 예제 4번에서 두 주사위에서 2가 나오고 나머지 다른 두 주사위에서 각각 5, 6이 나왔으므로 5 × 6 = 30점을 얻습니다. 따라서 30을 return 합니다.

입출력 예 #5

  • 예제 5번에서 네 주사위 숫자가 모두 다르고 나온 숫자 중 가장 작은 숫자가 2이므로 2점을 얻습니다. 따라서 2를 return 합니다.

아이디어

음 먼저 a,b,c,d 4개로 나뉘어 있으니까

여러가지 경우에 대해서

  1. 4개 다 겹치는 거 → boolean 이용했을 때 (조건) ≥ 4
  2. 3개 겹치는 거 → 이런 식으로…

생각은 해봤는데 노가다로 다 쓰는 거 제외하곤 코드를 어떻게 구현해야 할 지를 잘 모르겠다…

그냥 구글링을 해보기로 했다….

다른 사람들도 보니까 그냥 노가다로 하나하나 구현한게 많던데..

그중에서도 그나마 좀 깔쌈한 풀이를 찾아보았다.

Array 만 이용해주어도 같은 방식이어도 코드가 훨씬 단순해보이더라.

import java.util.Arrays;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int solution(int a, int b, int c, int d) {

        int[] dice = { a, b, c, d };
        Arrays.sort(dice);

        int ans = 0;

        if (dice[0] == dice[3]) {
            ans = 1111 * dice[3];
        } else if (dice[0] == dice[2] || dice[1] == dice[3]) {
            ans = (int) Math.pow(dice[1] * 10 + (dice[0] + dice[3] - dice[1]), 2);
        } else if (dice[0] == dice[1] && dice[2] == dice[3]) {
            ans = (dice[0] + dice[3]) * (dice[3] - dice[0]);
        } else if (dice[0] == dice[1]) {
            ans = dice[2] * dice[3];
        } else if (dice[1] == dice[2]) {
            ans = dice[0] * dice[3];
        } else if (dice[2] == dice[3]) {
            ans = dice[0] * dice[1];
        } else {
            ans = dice[0];
        }

        return ans;
    }
}